[베스트후기]제 23회 물류관리사 가답안 합격 및 시험후기

신지원에듀  신지원에듀  독학사1단계/2단계
 
시험후기

[베스트후기]제 23회 물류관리사 가답안 합격 및 시험후기

물류의대가 0

안녕하세요. 이번에 23회 물류관리사를 응시한 대학생입니다.

물류관리론 80

화물운송론 72.5

국제물류론 67.5

보관하역론 75

물류법규론 55

가답안 결과, 평균 70점으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비록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제가 공부하면서 느꼈던 점들과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고자 몇 글자 끄적여 봅니다.

전체적인 시험후기

이번 23회 시험의 난이도는 제가 느끼기로는 작년보다는 조금 어려웠으나, 평년 수준과 비교하면 크게 어렵게 출제되진 않았던 것 같아요.

우선 저는 올해 유통관리사 2급을 취득하였고, 학교공부와 토익공부를 병행해가며 물류관리사를 준비해왔습니다.

실질적으로 물류관리사를 공부한 기간은 6월말부터 시험일까지 한달정도 되는 것 같네요.

3주간 신지원에듀 단기완성 인강을 보며 학습을 하고 그 외 시간은 기출문제(5회분), 최종모의고사를 풀면서 많이 틀리는 부분 위주로 복습을 강행하였습니다. 따로 오답도 정리하면서 공부했었는데, 확실히 문제를 풀어보면서 느낀 게 틀리는 부분만 계속 틀리더라고요.

부족한 부분은 책을 찾아가면서 다시 정리했습니다. 이번 23회 시험을 치면서도 느낀 게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풀어본 것이 진짜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는 최소 5회분은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전에 나왔던 기출문제는 출제 되지 않으나

2018년에 RIPI가 나왔고, 올해 IPI가 나온 것처럼 대충 출제되는 형식과 흐름을 파악하는데 분명히 도움이 되실겁니다.

또한 버릴 건 버리고 핵심에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애초에 합격이 목적이지, 100점 맞는 게 목적이 아니잖아요?

저는 단기완성 책으로 1차 정리를 하고, 벼락치기 핵심요약집을 별도로 구매하여 계속 복습하였는데 확실히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특히 국제물류론 같은 경우 용어의 정의가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암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각설하고 과목별로 공부하면서 또한 이번에 시험을 치면서 느낀 점과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을 몇 가지 짚어드리고자 하오니,

앞으로 물류관리사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과목별 시험후기

   

1. 물류관리론

물류관리론은 물류관리사의 기본이 되는 내용이니 만큼 확실하게 잡아둘 필요가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유통관리사 공부했던 내용이랑 연관이 많이 되서 비교적 공부하기 수월했습니다.

또 인강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니 어느정도 높은 점수대가 계속 나오더군요.

제가 볼 때 기출문제나 모의고사를 풀어봤을 때 70점 이상만 나와도 실전에서 충분히 점수를 낼 수 있으리라 봅니다.

이번 시험도 물류관리론은 쉽게 나왔던 것 같네요. 상식선에서 풀 수 있는 문제도 많이 나왔고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물류관리론 핵심 물류의 영역별 분류(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 역물류), 물류조직,

물류서비스의 단계별 요소(거래 전··), 주문주기시간, 물류모듈화, 물류공동화, 물류회계, RFID, 물류보안 등

2. 화물운송론

화물운송론은 생각보다 범위도 넓고 양도 많아서 공부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전체적인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아서 인강을 들으면서 중요한 파트에 포커스를 맞추고 공부하였습니다.

확실히 강의에서 알려주시는 중요한 파트만 알고가도 기본 60점 이상은 나오더라고요.

또한 화물운송론에서 운송파트를 확실히 공부해두시면 국제물류론에서는 비교적 쉽게 복습한다는 느낌으로 접근하실 수 있을 겁니다!

  

화물운송론 핵심 운송수단별 장단점, 채트반 공식, 화물자동차의 제원, 화물자동차의 종류, 효율성 지표, Hub and Spoke,

택배운송약관, 화물운임의 결정요인, ·배송합리화, 철도 전용열파 서비스형태(블록 트레인 등),

컨테이너 하역방식(COFCTOFC 비교), AWBB/L 비교, 항공운임 종류, 항공운임 계산법, 선박의 종류, 선박의 제원,

선박의 톤수, 정기선 용선계약과 부정기선 용선계약 등

 

3. 국제물류론

용어의 정의, 인코텀스, B/LAWB 비교, B/L의 종류 등 외울게 많은 과목입니다. 특히 무역파트는 생소한 용어가 많이 나와서 확실하게 잡아두실 필요가 있어요. 이번 23회 시험에도 용어의 정의를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더군요.

그리고 올해는 평년에 비해 영어지문 문제 비중이 적었던(?) 것 같아요. 그러기에 영어 때문에 겁먹을 필요는 전혀 없다고 당부 드립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인 신용장의 당사자나 기타 관련 기본적인 용어의 영어표현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한글표현만 암기하면 나중에 문제 풀 때 헷갈리더군요.

  

국제물류론 핵심 품질조건, 수량조건, 결제방식, 신용장, 인코텀스, 중재, 수출입 절차, 수출입 관련 서류, 해상보험,

해상국제기구, 해상관련조약, 항공국제기구, 항공관련조약, 랜드브리지 종류 등

 

4. 보관하역론

보관하역론은 저는 개인적으로 물류관리론 다음으로 쉽다고 느꼈습니다.

이번에 계산하는 문제가 많이 나왔었는데, 몇 가지 헷갈리는 걸 제외하면 크게 어렵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계산문제도 기본서에 있는 계산문제 위주로 나와서 조금만 공부하면 충분히 고득점 가능한 과목이라고 봅니다.

  

보관하역론 핵심 ICD, 무게중심법, 수요예측기법, 시설/장비 처리능력, 보관기기, 하역기기, 파렛트 풀 시스템, 재주문점,

안전재고, EOQ, EPQ

 

5. 물류법규론

법규는 정말 어려웠습니다. 시험을 치면서도 드는 생각이 “아 물류관리사는 법규에서 합격/불합격이 나뉘겠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전표훈 교수님이 없었다면 저는 물류관련법규 과락으로 떨어졌을 것 같네요그만큼 물류관련법규는 인강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전표훈 교수님께서 중요한 핵심위주로 강의 해주시는 게 진짜 이해도 잘되고 암기하기 좋았습니다.

인강을 1회독하고 교수님께서 짚어주신 중요한 내용을 위주로 정리하고 요약하여 틈날 때 마다 보고 다녔습니다.

그렇게 기출문제 2회분(법규는 개정이 많이 되서 2회분만 풀어봤습니다.), 모의고사 5회분을 풀어보면서 공부를 해나갔습니다.

법규는 계속 보는 것이 중요하고 다른 과목도 그렇겠지만 법규 역시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단순암기로는 기억이 오래 못가더군요.

이 모든 바탕에는 질 좋은 강의를 해주신 전표훈 교수님이 계셔서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진짜 잘 가르치십니다!

물류법규론 핵심 전표훈 교수님이 짚어주시는 것들

마지막 소감

올해 독학으로 유통관리사 2급을 취득하면서 자연스레 물류관리사도 따야겠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그렇지만 유통관리사에 비해

물류관리사는 혼자 공부하기엔 양이 너무 많아 자칫 엄두가 안 났습니다. 그래서 인강을 알아보던 중 신지원에듀가 물류관리사 인강으로

제일 괜찮다는 얘기를 듣고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하여 단기완성 인강을 신청하였습니다.

교수님들의 강의에 열중하고 그 날 배운 걸 복습하다보니, 처음엔 난해했던 내용도 점차 이해가 되었고 문제를 풀면서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의 바탕엔 수준급의 강의를 선사해주신 교수님들이 계셔서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특히 전표훈 교수님의 강의는 여지껏 들어온 인강 중 과히 으뜸이라고 칭할수 있을 만큼 잘 가르쳐 주셨습니다.

혼자 공부하셔도 좋지만 법규만이라도 전표훈 교수님의 강의를 듣는 것을 저는 적극 추천 드립니다.

끝으로 후기를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물류관리사 시험을 응시하시는 수험생 분들께 좋은 결과가 뒤따르길 바랍니다.

 

 

 

0 Comments
상담시간 평일 09:30~18:00
주말·공휴일휴무
점심시간 : 12:30~1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