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물류관리사 후기

작년에 법규 2문제 차이로 과락당해서 상실감 컸었고, 거의 얼리버드로 강의 구매해서 조금씩 보았습니다.
취업준비 및 다른 시험 준비 병행하느라 공부 많이 하지는 못했습니다.
오늘 시험 후기로, 물류관리론부터 문제푸는데 아리송한게 많았던 것 같습니다.
물류관리론 28개
화물운송론 24개
국제물류론 17개
보관하역론 24개
물류관련법규 9개
정도로 확실히 맞았다 하고 체크하였으나, 시험 치고 집에서 가답안 기다리면서 법규에 대한 불안감 때메 고생 좀 했습니다.
올해 시험은 여타 물류관리사 시험처럼 국제물류론 법규 2과목이 관건인 거 같습니다.
각 과목별 특징으로
물류관리론은 화물운송론 보관하역론 국제물류론은 넘나들며 문제가 출제 되었었고
화물운송론 또한 국제물류론 범위에서 출제 된 거 같습니다.
국제물류론은 국제기구 및 조약 부분에서 세세하게 물어봐서 어려웠고
보관하역론은 계산문제가 개인적으로 더러웠습니다(계산기 안들고 수기로 푸느라 시간 부족해서 몇 개는 찍음)
물류관련 법규는 앞 부분은 쉽게 출제되었으나 중간쯤부터 2020개정 시행 법규에 대해서 대폭 출제 되어 헷갈리는 게 많았습니다.
다른 과목에서 점수를 꽤나 잘 받았으나 법규에서 19개로 간당간당하게 합격하여 기분이 꽤나 좋습니다.
신지원에듀 강사님들 덕분에 큰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각각의 과목별 강사님들께서 해설을 잘 해주셨고, 모든 강사님 전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물류관리론을 기본으로하여 학습을 하였고,
화물운송론도 경로 계산 등 잘 이해안되었던 부분들을 강의를 들으며 확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국제물류론도 무역학 전공하였으나, 졸업 후 6년만에 다시 책을 펴보았기에 기억이 잘 안나는 부분이 있어 다시 리프레시 하는 기분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보관하역론도 각 보관하역 등의 장비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부족함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법규는 19년도 시험에 과락을 하였었고 유심히 강의를 수강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전표훈 교수님께서 법의 성질?부터 하여 중요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시험을 약 1~2주 앞두고, 법규 개정된 것들이 있었기에, 신지원에듀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법규 개정에 따른 정오표를 보며 수정하고 다시 공부하였습니다.
올해 법규 개정된 것이 상당부분 나왔는데 정오표를 안봤다면 자칫 불합격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뮬류관리사 핵심요약집이 마지막 Summary 정리간에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각 과목별 2~300페이지 분량을 핵심요약 책으로 300페이지로 중요내용을 수록한 책이기에 시험을 앞두고 한 달 전부터 핵심요약 책을 정독 하였고 좋은 결과가 있었던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강사님, 집필 저자님, 신지원에듀 관련 직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